초보가 블렌더 3d 물 연습하는 중에 멋드러지게 나오는 유체 모양이 있어서 글로 남겨 봅니다.
최근에는 피직스 속성(Physics Properties) 중에 유체(Fluid) 에 관해 연습중인데 답답한 부분을 조금씩 해결해 나가니 재미가 있습니다.
오늘은 액체가 방어물에 닿으면 통과하는 것이 아닌 맞부딪혀서 흘러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위 이미지는 액체가 어떤 물체에 닿으면 통과하지 않고 물체를 따라서 흘러가는 이미지입니다.
물리학이 적용되는 블렌더! 와우~~ 너무 재미 있어요.
인터넷에서 유리관으로 흘러가는 액체가 있는 것을 보고, 만들어 보았는데 안되드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 외국 사이트를 검색해 보았는데, 플러그인을 추천하는가 하면, 설명해 주는 대로 해도 되지가 않드라구요.
하는데까지 해보고, 성공하면 액체가 유리관을 흘러가는 장면을 올려 보겠습니다.
충돌에서 유체 속성에 있는 Use Adaptive Time Steps 앞에 있는 체크를 해제하였다가 체크를 하면 유체가 보인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하나 더 알아 낸 것이 있다면, Resolution Division (해상도 분할) 을 많이 하고 적게 함에 따라 유체모양이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체 모양이 보이지 않는다면, Resolution Division (해상도 분할)의 숫자를 높게 해 보세요. 너무 높게 하면 잘게 쪼개져서 버벅임이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유체는 해도해도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익혀야 겠지요.
즐겁게 배우고 있는 블렌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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