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 - 오브젝트 → 빠른이펙트 → 모피, 폭발, 스모크, 액체 (Object - Quick Effects - Quick fur, Quick explode, Quick smoke, Quick liquid) 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봅니다.
블렌더 3D 초보인 제가 오브젝트에 있는 빠른 효과를 사용하였는데, 삭제하려니 잘 안되드라구요. 그래서 저처럼 헤메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초보 차원에서의 빠른 효과 삭제 방법을 적어 봅니다.
참고로, 빠른 효과 4가지 삭제방법은 전부 방법은 비슷하니 폭발(Explode)에 대해서만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스모크와 액체는 삭제후 오브젝트가 와이어 상태로 남아 있기에 이부분까지 원래의 오브젝트 형태로 설명 해 보겠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4가지 전부에 대해 보여주는 영상을 참조하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적어 놓겠습니다.
Explode (폭발)
1. 컬렉션에서 선택된 빠른효과를 삭제할 오브젝트의 이름이 있는 곳의 왼쪽 조그만 화살표를 클릭해 주면 하위 속성들이 열릴 것입니다. (하위 메뉴도 아니고 해서 속성이라고 하겠습니다. )
2. 하위 속성들도 오른쪽으로 향하는 화살표가 있으면 전부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처럼 전부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가 될 것입니다.
3. 컬렉선 Shere 하위 속성 가장 아래에 있는 Explode부터 하겠습니다. Explode 왼쪽에 분리된 큐브 모양을 하고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아래 모디파이어 폭발 설정창이 나올 것입니다. Explode만 'X' 를 눌러 삭제해 주세요.
4. 이제, 컬렉션을 보면 Explode는 보이지 않고, ParticleSettings 가 보일 것이에요. Explode 처럼 앞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5. ParticleSystem 오른쪽 ' - ' 를 눌러 삭제해 줍니다.
6. 이번에는 컬렉션에서 매트리얼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창이 나타나면 ' - ' 를 눌러 삭제해 줍니다.
8. 마지막으로, 녹색으로 되어 있는 거꾸로 된 모양의 아이콘으로 되어 있는 오브젝트 데이터 속성을 클릭해 줍니다. UV맵에서 UVMap 만을 제외한 나머지를 삭제해 줍니다.
Quick fur, Quick explode 두가지 삭제방법은 여기까지이며, Quick smoke, Quick liquid 는 아래와 같은 작업을 추가로 해 주어야 합니다.
9. 추가로 액체, 연기는 감싸고 있는 육면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한 다음 삭제한 다음...
아이콘 사각형 모양의 오브젝트 속성을 선택후 아래로 쭉~~ 내리면 Display As (다음으로 표시) 부분이 나옵니다. 여기를 보면 와이어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클릭해서 텍스처화(Textured)를 선택해 주면 끝이 납니다.
제가 초보라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빠른이펙트 → 모피, 폭발, 스모크, 액체 ( Quick fur, Quick explode, Quick smoke, Quick liquid ) 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다시 또 알아두면 좋을 법한 팁이 있으면 가꼬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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